SiteMap 전체메뉴닫 기
본당소개 사목평의회 신앙생활 예비자교리 나눔마당 카페모임 정보마당
사목방침 사목평의회소개 성당일정 천주교 공지사항 카페홈 수원교구
본당소개 산하위원회 미사안내 입교안내 말씀나눔 카페만들기 언론
신부님 주보 교리반소개 자유갤러리 성지
사무실 강론 교리내용 행사갤러리 가톨릭포털
관할지역안내 교리상식 세례명/대부모 오늘의연도 선교
찾아오시는길 이달의말씀 교리상담및질문 열린상담 해외성당
이달성가 모집안내 투표 정기간행물
 
       
 
본당소개 사목평의회 신앙생활 예비자교리 나눔마당 카페모임 정보마당
 
HOME > 예비자교리 > 천주교란
   
       
천주교란?
 
천주교에 대하여 궁금하신 점을 알려드립니다.
 
  
예수 그리스도
천주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입니다. 
천주교회는 하느님께서 인류의 구세주로 보내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입니다.
 
하나의 교회
천주교는 하나의 교회입니다.
전세계의 천주교회는 국가, 민족, 인종과 관계없이 하나의 공동체로 살아갑니다. 그래서 세계 어느 곳에서나 같은 예식을 실천하고, 같은 신앙을 고백합니다.
 
성직자와 수도자
천주교에서의 성직자와 수도자는 자신의 전 생애를 봉헌한 이들입니다.
천주교회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따르기 위하여 자신의 전 생애를 봉헌한 이들이 있습니다. 성직자와 수도자가 바로 그들입니다.
성직자는 교황, 주교, 신부를 가리키며, 신부는 주교의 협력자로 하느님의 말씀을 가르치며 전하는 임무를 수행하면서 평생을 독신으로 교회에 봉사합니다.   수도자는 물질주의와 배금주의를 거부하는 가난한 삶과 예수 그리스도께서 살았던 삶을 그대로 살기 위해 결혼생활을 포기하며,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일과 장소에 기꺼이 따를 것을 약속하는 순명의 삶을 살아갑니다.
남자 수도자들을 ‘수사’라 부르고, 여자 수도자를 ‘수녀’라고 부릅니다.
 
천주교와 제사
우리 한국인들의 전통인 조상제사는 신앙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천주교회에서는 조상에게 드리는 제사를 후손들의 아름다운 효행으로 보고 배척하지 않습니다. 천주교 신자들은 돌아가신 조상에 대한 공경심에서 나온 제사를 정성껏 드리며, 그분들이 하느님 나라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러나 조상을 신으로 섬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주나 지방을 모시는 미신적 행위는 하니 않습니다.
 
성모님
천주교는 성모 마리아를 믿는다? 
천주교회는 성모 마리아를 믿는 것이 아니라 그분을 공경합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예수님의 어머니이시며, 하느님께서 인간 가운데 직접 당신 아들의 어머니로 선택하셨고, 예수님을 가장 잘 알고 따르는 분이었기 때문에 공경하는 것이지 신(神)으로 섬기는 것이 아닙니다.
 
가톨릭과 개신교
가톨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2000년 전에 직접 세우신 교회이고, 개신교는 16세기경 독일의 루터가 가톨릭으로부터 갈라져 나오면서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여러 분파들이 있습니다.   세계적인 공통 용어로는 천주교를 가톨릭으로 모든 개신교를 프로테스탄트로 통용하고 있습니다.
기독교(基督敎)란 그리스토교(Christianity)의 한자 음역으로 천주교와 개신교 모두를 일컫습니다.

 
 
동천성바오로성당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수집거부 홈페이지 이용문의
천주교안내 성당사무실 성당일정 카페가기